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Insight 훈련/독서2018. 10. 25. 14:01

사채꾼 우시지마 요약


예전에 누군가의 소개로 사채꾼 우시지마 만화책을 몰아서 읽은 기억이 있습니다. 쉬는 날 만화방에 가서 짜망면 시켜먹으면서 읽으면서 기록하고 집에 와서 다시 data로 정리했었죠. 폴더를 정리하다 우연히 발견해  다시 올립니다. 이 만화를 읽으면서 사람에 대한 이해가 넓고 깊어졌습니다. 현실을 직시하게 해주는 좋은 만화입니다.


사채꾼 우시지마 요약

 

 

□ 사채원리

○ 고금리로 이자만 겨우 갚아나가게 만듦

→ 채무자는 이자를 계속 갚지만 원금을 상각시키지 못함

→ 계속 해서 돈 내는 기계로 만듦

○ 높은 할인율로 선이자와 수수료를 뗌

→ 예) 10일 이율 50%, 수수료율 10%

○ 사채 홍보시 최대 대출금은 100만원이지만 실제는 50만원 안팎으로 빌려줌

→ 소액이면 회수하기 쉬움

→ 기초생활수급자의 복지자금이 주 타깃임

→ 손님이 광고와 다르다고 할 경우 (대출금 및 이율)

Ÿ “손님의 경우 첫 거래라 50만원밖에 대출이 안 됨”

Ÿ “신뢰관계(실적을 쌓아줄 경우) 대출규모 늘어나고 이율이 내려감”

 

□ 사채시장 특성

○ 사람 보는 눈이 중요함

→ 사채에도 최소한의 신뢰관계가 필요함

○ 누굴 믿었다간 이 바닥에서는 끝. 그 즉시 밥이 됨.

 

□ 은행(규칙을 정하는 쪽)

○ 버블 때는 중소기업을 먹이로 삼음

○ 불황 때는 소비자 금융과 그 손님을 먹이로 삼음

○ 은행 시스템

→ 담보평가가 떨어지는 위험부담은 전부 돈을 빌리는 쪽에 떠넘김

→ 주택 대출 경우 10년만 상환하면 융자원금을 회수할 수 있는 시스템

Ÿ 그래서 은행은 채무자의 집이 없어지든(경매에 넘어가든) 말든 뒷일 상관없음

Ÿ 채무상환에 실패한 경우 경매 담보 매각 권유

- 임의매각을 추천

* 경매에는 시간과 비용이 들어 귀찮기 때문임

* 은행은 부자만 진짜 고객으로 상정함

□ 고객분석

○ 여자

→ 성향 분석

Ÿ 여자의 돈에 대한 집착은 남자 이상임

→ 낙천적인 주부는 현실을 직시하지 않음

Ÿ 서민적 유형 : 빠칭코, 도박, 사치품 소비 등으로 대출에 발을 들임

- 멍청한 여자의 기본은 ‘허영심’

 

□ 채무불이행자 처리

○ 일반적 처리

→ 채무자 명의로 대포휴대폰 및 통장계좌 만들어 수요자에게 판매

→ 명의 빌림

Ÿ 아파트 등 빌린다는 구실

○ 여자의 경우

Ÿ 젊은 여자의 경우 얼마든지 회수할 방법 많음

- 못 갚을 경우 돈을 더 빌려줘 빚을 갚게 함 → 이런 식을 반복해 빚의 규모를 확대시킴

- 이자규모가 너무 커 돈을 벌어도 원금은 손도 못 댐. 이자만 갚을 수 있음.

* 노예가 됨

Ÿ 주부의 경우

- 갚다가 나자빠지면 결국 남편이 대신 빚을 갚는다

* 남편이 공무원이나 샐러리맨이면 편함

▷ 부인과 애들에게 오냐오냐하는 얼간이들 많음

- 그래서 주부는 사채업의 VIP 임

- 남편 몰래 대출받은 경우

* 남편에게 알린다고 위협시 부인이 극도로 두려워함

▷ 이혼 소송시 재판에서 불리함

⊙ 이를 약점으로 온갖 요구를 다함

> 유흥업소 및 2차 등 강제진출

> 후에 이 사실을 근거로 다시 협박해서 새로운 일 강요함

○ 남자의 경우

→ 생명보험에 들게 한 뒤 → 후일을 도모함

→ 공사현장에 팔아넘겨 소개비를 받고 후에 일당에서 차압함

 

□ 다중채무자와 개인파산자

○ 다중채무자 리스트를 보고 마구 전화

→ 늘 빚에 쫓겨 아무리 이자가 비싸도 눈앞의 미끼를 덥석 물음

○ 문제를 뒤로 미루기만 하고 현실을 직시하지 않음

 

□ 사채꾼의 마인드

○ 손님을 인간으로 생각하지 말 것

→ 동정 따윈 돈이 안 됨

 

□ 사채사슬

○ 전주 –(돈대줌)→ 사채업자

→ 사채업자는 자금을 바탕으로 이자놀이를 함

Ÿ 후에 전주에게 이자 및 원금을 상환해야 할 의무가 있음

→ 전주는 각종 조직단체을 끼고 있으며 포악할 수도 있음 → 사채업자에게 독촉하면 사채업자는 더욱 조급해짐(더 잔인해짐)

 

□ 접객요령

○ 크게 두 단계 프로세스

→ 1) 회사방문

Ÿ 친절한 인상의 여(남)직원을 데스크에 배치

→ 2) 상담실

Ÿ 손님이 들어오는 순간(처음 방문하는 손님) 전직원(남직원)이 “빤히” 뚫어지게 쳐다봄 → 그 후 “방긋”웃음으로 급전환하며 호의를 베품

○ 되도록 손님에게 부드럽고 친절하게 대하기

→ 돈 빌릴 곳이 여러 곳임으로 제일 먼저 당사의 돈을 갚도록 해야함

Ÿ 채무자가 채권자에게 친근감을 가지게 되면 빚을 안 갚는 게 잘못이라고 생각함

- 화내고 협박하는 것보다 효과적임

Ÿ 단, 상대에 따라서 태도를 바꿈

→ 다정하게 대해주면 알아서 찾아옴. 만날 협박만 하면 피곤해서 못 삼.

 

□ 대포통장

○ 불법으로 산 대포통장은 돈이 들어오면 즉시 찾는 게 철칙임.

저작자표시 (새창열림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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